남사당놀이 국가무형문화재 제3호 유네스코세계무형문화유산

대전 남사당

메뉴
교육 및 공연안내

home > 교육 및 공연안내 > 공연소식

공연소식

게시글 검색
아듀2018 공연안내(외)
대전 남사당 조회수:503 175.196.245.173
2018-12-26 14:26:09

아듀2018 공연에 문진수지회장님 께서 (사)남사당놀이보존회,(사)남사당의 임시회장으로 참석예정 입니다. 

 

 

 

○ 일시 : 2018년 12월 27일 (목) 오후4시
○ 장소 :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민속극장풍류
○ 관람료 : 전석무료 (당일 공연시작 1시간전부터 현장발권)
○ 주최·주관 : 한국문화재재단
○ 후원 : 문화재청
○ 문의 : 02-3011-2178

○ 프로그램
1. 횡액수맥이·떡타령 서울새남굿 보존회
: 굿 예능보유자 이상순 l 이수자 강민정 나채옥 윤복녀 l
악사 전수교육조교 이선호 l 이수자 김흥수 고장욱
횡액수맥이는 횡액수(우연치 않은 큰 재앙)를 막아주고 복을 내리며 일년 열두 달의 떡타령으로 홍액을 막고 복과 풍요를 주는 것을 의미한다.


2. 사자춤 북청사자놀음 보존회
: 양반 천산 l 꼭쇠 김인식 l 사자 오수용 김동환 송민환 김재민
퉁소 김유진 이남민 김관태 박열기 l 북 이경난 l 징 신혜옥
북청사자놀음 사자춤은 함경남도 북청군에서 정월 대보름에 사자탈을 쓰고 놀던 민속놀이로 사자는 사악한 것을 물리칠 힘이 있다고 믿어 잡귀를 쫓고 마을의 평안을 비는 행사로 널리 행해졌다.


3. 팔목중춤·사자춤 봉산탈춤 보존회
: 팔목중 장용일 박상운 류동철 정윤식 김성빈 조주현 장계윤 최민기 l 마부 김성해 l 사자 윤원중 최정운 l 대금 박용호 l
꽹과리 김종해 l 해금 김애라 l 장구 조애라 l 피리 최예환 l 스텝 최수미
팔목중춤은 불도를 닦던 여덟 사람의 목중이 승려의 신분을 잊고 파계하여 음주가무를 즐기고 풍류 소리에 맞추어 춤 자랑을 하며 사자춤은 여덟 목중과 취발이와 노장스님 모두가 승려의 신분을 파계하고 세상 쾌락에 전념하니 부처님이 노하여 벌을 주려고 사자를 보낸다. 목중들이 회개하여 잘못을 빌고 용서를 청하며 사자는 이를 용서하고 화해의 춤을 춘다.


4. 뒷산타령·자진산타령·개구리타령 선소리산타령 보존회
: 소리 예능보유자 황용주 l 전수교육조교 방영기 이건자 최숙희 l
이수자 조효녀 윤선호 서지원 강춘화 김옥연 이은옥 김영순 안영호
선소리산타령은 소리꾼들이 서서 노래한다 하여 선소리라고 하며 가사의 내용이 전국의 유명한 산과 자연의 경치를 읊는다고 하여 산타령이라고 한다.


5. 남도민요 한국판소리 보존회
: 소리 김정희 조성은 김수지 이설아 신정혜
남도민요는 육자배기토리의 선율로 이루어지며 장단은 판소리나 산조의 장단을 많이 사용하고 흥겨움을 자아낸다.
6. 박접무 학연화대합설무 보존회
: 무용 최형선 이지연 이정미 김진정 김영신 윤은주
조선시대 순조때 창작된 향악정재의 하나로 호랑나비가 쌍쌍이 날아와 봄날의 정경을 음미한다는 뜻의 정재 가사를 부르며 6명이 둘씩 짝을 지어 향당교주의 반주에 맞추어 춤을 춘다. 무복에는 호랑나비 모양을 수놓은 점이 특이하다.


7. 말뚝이춤·사자춤·상좌춤 강령탈춤 보존회
: 꽹과리 송용태 l 장구 백은실 l 북 김주남 l 피리 김영정 l 징 장정옥 l 말뚝이춤 노병유 허병필 l 사자 송상익 김재홍 l
마부 이규미 김동진 l 원숭이 최아인 정선유 l 상좌 나현경 박인선
말뚝이춤은 말뚝이 두 명이 자신과 똑같은 상대방을 보고 자기 자신의 용감성과 우월성을 나타내기 위해 힘을 겨루는 장면을 춤으로 묘사했으며, 사자춤은 잡귀를 쫓는 의식무로써 춤사위는 용맹성을 부각시켜 힘차고 웅장하다. 상좌춤은 벽사(요사스런 귀신을 쫓아냄)의 의식무로써 잡귀를 쫓는 의식적 성격이 강하게 드러난다.


8. 풍물놀이 판굿 남사당놀이 보존회
: 연희 예능보유자 박용태 l 전수교육조교 진명환 l 이수자 지운하 최종석 남기문 진태선
신하교 길기옥 최병진 김현주 박준섭 김영생 김원율 이봉교 l 전수자 강종수
남사당패가 연행하던 음악과 놀이의 종합예술로 놀이판에서 꽹과리·징·북·장구 등의 악기반주에 맞추어 전반부에는 여러 가지 진법놀이를 벌이고 후반부에는 상쇠놀이·설장구놀이·소고놀이 등과 같은 개인놀이로 흥겨움을 자아낸다.

댓글[0]

열기 닫기